이것만은 피하자, UBR 욕실

 

큰 비용이 드는 인테리어 공사 중 하나인 '욕실 리모델링'. 시공 방법에 따라 비용이 많게는 1.5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시공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은 '철거 여부'인데요. 철거를 하면, 욕실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절차와 시간이 더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집을 처음 보러 갈 때 두 눈으로 꼭 확인해봐야 할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욕실인데요. 욕실 리모델링은 큰 비용이 드는 인테리어 공사 중 하나로 기존 욕실 상태에 따라 시공 난이도가 달라지죠. 시공 난이도가 높을수록 비용도 비싸져 생각했던 예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시공 난이도를 높이는 경우 중 하나가 기존 욕실이 UBR 인 경우입니다. UBR 욕실이란, Unit Bathroom의 줄임말로 화장실 크기의 패널 구조 안에 바닥·벽·천장·변기·욕조 등이 이미 설치된 욕실을 통째로 현장에서 조립하는 조립식 욕실입니다. 즉, 욕실 자체가 한 덩어리인 셈이죠.

UBR 욕실은 왜 만들어졌을까?

 

UBR 욕실은 처음 개발한 곳은 일본입니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일본에서는 외부 충격으로 건물이 무너져도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건축 자재와 공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합니다. UBR 욕실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탄생했죠. 도자기질 타일을 플라스틱 패널로 대체해 무게를 가법게 했고 일체형 구조로 설계해 지진이 일어나도 욕실 자재가 떨어질 위험을 낮췄습니다.

그럼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우리나라에 왜 UBR 욕실을 설치되었을까요?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거든요. 최소 3일이 필요한 공사가 하루면 시공 완료! 그만큼 인건비와 시공비를 아낄 수 있어요. 한때 LH 아파트 (옛 주공아파트)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었죠. 

UBR을 일반 욕실로 바꾸면 문제가 생긴다

UBR을 다시 일반 욕실로 바꾸려면 전체를 다 들어내야 합니다. 일반 욕실에서 일반 욕실로  리모델링할 땐 기존 타일을 걷어 내지 않고 붙이는 시공 방식인 '덧방'을 할 수 있어 비용과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UBR도 그냥 덧붙이면 안 돼?’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UBR은 벽면이 모두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타일 덧방 시공 시, 벽면이 타일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진다거나, 플라스틱에 균열이 생겨 물이 샐 수 있습니다.

 


UBR을 일반 욕실로 리모델링 할 땐, 전체 철거 및 방수 공사를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총 시공 기간이 최소 5일 정도가 소요되고, 비용 또한 많이 듭니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게 좋겠죠? UBR은 전문가가 아니어도 몇 가지 팁만 알고 있다면 구별할 수 있어요.  

UBR 욕실 구별법


➀  벽을 두드려 보세요

 

주먹으로 벽면을 모두 두드렸을 때, 텅 빈 소리가 난다면 UBR 일 가능성이 100%입니다. 가끔 벽면에 타일과 비슷한 무늬를 사용한 UBR 욕실이 있어 눈으로는 구별이 안 갈 거예요. 벽을 꼭 두드려보시길 바랍니다.


➁  배수구 확인하기

 

물이 빠지는 배수구 형태를 확인해보세요. UBR은 바닥에 배수구가 없습니다. 세면대에서 사용하는 물은 욕조 쪽으로 연결되어 배수가 됩니다. 욕조 가운데 혹은 욕조 반쯤에 걸쳐 배수구가 연결되어 있다면 100%입니다.


➂ 거울과 수납장 확인하기

 

UBR은 ‘일체형 욕실’입니다. 세면대, 변기, 거울, 수납장 등 벽과 일체식으로 붙어있다면 UBR을 의심해보세요.

 

UBR이 무엇인지 잘 모른 채 '오래된 아파트니까 그냥 다 고치면 되지'라고 대수롭게 넘기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꼼꼼히 알아보길 바랍니다. 

 

 

 

링크 공유 버튼 아이콘
TOP